오래가는 UX 디자인


  • 사용자 경험
    •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 기업과 상호작용하며 얻는 모든 경험
    •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위한 디자인 요소
      • 정확한 사용자 요구 만족
      • 단순함 -> 사용성
      • 우아함 -> 심미적 요소, 감성 (외형, 촉감, 피드백 등)
    • 넓게 보기
      • 브랜드에 대한 인상
      • 제품 광고에서 느끼는 이미지
      • 포장, 진열 방식
      • AS 센터의 고객 응대
      • 매장 직원과의 대화, 응대 분위기 등
  • UX 디자인팀 역할
    • 사용자 리서치
    • 프로토타이핑
    • 사용성 테스트

  • 기술->기능->경험
    • 기술 & 기능: 유용성(utility), 사용편의성(ease of use), 효율성(efficiency)
    • 경험: 제품을 소유하는 의미, 사용하는 가치
  • 경험 디자인
    • 지각(perception), 인지(cognition), 행동(action), 감성(emotion)
    • 외적 감각을 이용해 관심과 행동을 유도하여 감성적 몰입과 공감도를 높임
  • 인터랙션(상호작용) = 액션(행동) + 리액션(반응)
    • 단순한 합이라기 보다는 액션과 리액션의 과정을 모두 포함한 개념
  • 7단계 인간행위 모형
    • 출처: 도널드 노먼. "디자인과 심리학" (학지사, 1996)
    • 7단계
      • 목적(Goal) 형성 단계
      • 의도(Intention)
      • 행위순서(Action sequence)
      • 실행(Execution)
      • 지각(Perceiving)
      • 해석(Interpreting)
      • 평가(Evaluation)
    • 실행단계(의도~실행), 평가단계(지각~평가)
    • 실행차(Gulf of Execution): 목적과 실행할 수 있는 행위와의 차이
    • 평가차(Gulf of Evaluation): 목적과 실행 결과와의 차이
    • 실행차와 평가차가 적을 때 더 쉽고 편하게 이용 가능
  • 메타포(Metaphor)
    • 효과와 의미가 같아야 효과적인 메타포라 할 수 있음
  • 사람 속 정보
    • 직접 만드는 정보
    • 관계 정보
    • 행동 정보
      • 사람의 행동 결과로 나타나는 직/간접적 단서
      • 사회적 시그니파이어(Social Signifier, 사회적 기표)
  • 물론 (기능의 다양성으로 인한) 제품의 복잡도를 끝없이 낮출 수는 없다. 어느 선 이상으로 복잡도를 낮추면 복잡도는 더 이상 낮아지지 않는다.
    -> 복잡도를 감수하면서 기능을 혼란스럽지 않ㄴ게 제공하는 방법을 찾아야 함!!!
  • 표준과 관례 -> 일관성(consistency), 신뢰성(reliability)
    • 기능적, 맥락적, 인지적
  • 행동유도성(Affordance)
    • 행동을 유도하는 사물 자체의 고유 속성/특성
    • 보통 사용자가 인지하는 단계를 통해 달라지므로 '인지된 행동유도성(Perceived Affordance)'를 사용
  • 어떤 대상에 행동유도성(affordance)를 부여, 제공한다는 표현은 맞지 않음
    -> 대신 '시그니파이어'를 사용해야 함
  • 시그니파이어(Signifier)
    •  행동유도성이 있는 단서/기표
  • 피드백(Feedback)
    • 빠르고,
    • 섬세/다양하고,
    • 명확하게

3 경험 중심 디자인 
_3-1 제품 디자인의 3가지 관점 - 기술, 기능, 경험
___3-1-1 기술 중심 디자인
___3-1-2 기능 중심 디자인
___3-1-3 경험 중심 디자인
_3-3 경험에 따라 제품을 차별화하는 애플
_3-4 최고의 경험이 최고의 가치가 되는 시대
_3-5 기술 경쟁에서 경험 경쟁으로

4 UX에 관한 다양한 시각
_4-1 사용자 경험(UX)의 의미
_4-2 경험 디자인의 의미
_4-3 사용자 경험 관련 다이어그램
___4-3-1 UX 디자인과 다른 연구 분야의 관계
___4-3-2 사용자 경험의 5계층
___4-3-3 사용자 관점의 UX 디자인
___4-3-4 프로젝트 단계별 UX 업무
_4-4 가장 효율적인 UI와 가장 만족도가 높은 UI

Chapter 03 인터랙션 디자인 방식

1 인터랙션 디자인의 7가지 접근 방법
_1-1 시스템 디자인
_1-2 기능 중심 디자인
_1-3 사용자 중심 디자인
_1-4 목표 지향 디자인
_1-5 직관적 디자인
_1-6 천재적 디자인
_1-7 천재적 디자인

2 인터랙션 디자인 기본 원칙
_2-1 목적, 실행, 평가 간의 차이를 최소화하라

Chapter 04 인터랙션 기반 설계

1 적절한 개념 모형을 제공하라
_1-1 심성 모형과 개념 모형
___1-1-1 심성 모형과 개념 모형의 정의
___1-1-2 심성 모형의 특징
___1-1-3 개념 모형의 특징
_1-2 심성 모형의 다양한 측면

3 알기 쉬운 메타포를 제공하라
_3-1 메타포
___3-1-1 메타포의 좋은 사용
___3-1-2 메타포의 잘못된 사용
___3-1-3 메타포 때문에 생기는 혼란과 효과적인 사용
4 중요한 것을 드러내라
_4-1 중요한 것을 보이게 만들어라
_4-2 상황에 적합한 핵심 정보만 노출하라
___4-2-1 과도한 가시성 문제
___4-2-2 상황에 적합한 정보 보여주기 ? 상황인지
___4-2-3 웹 브라우저를 쓰기 쉽게 만들기

Chapter 05 인터랙션 구조 설계

1 사용할 정보의 보존 영역을 결정하라
_1-1 머릿속 정보와 세상 속 정보
_1-2 오프라인 정보와 온라인 정보
_1-3 사람 속 정보
___1-3-1 사람이 만드는 정보
___1-3-2 사람의 관계 속 정보
___1-3-3 사람의 행동 속 정보
_1-4 특정한 영역에 속하는 정보
_1-5 기술의 발전에 따라 변하는 정보 보존 영역
2 복잡한 작업 구조를 단순화하라
_2-1 작업의 제약 사항과 정책 재검토
_2-2 기능 축소, 비슷한 것 모으기, 모듈화하기
_2-3 깊고 복잡한 구조를 얕고 단순한 구조로
_2-4 모드형 대화상자를 비모드형 패널로
3 기능과 선택 가능한 행동의 수를 줄여라
_3-1 중요한 것에 집중해서 기능 줄이기
___3-1-1 핵심 사용자에 집중
___3-1-2 사용자의 목표에 집중
___3-1-3 핵심 과제에 집중
_3-2 기능을 정리해서 혼란스러움 피하기
___3-2-1 다양한 기능과 단순한 사용
___3-2-2 복잡도를 유지하며 혼란스러움 통제하기
_3-3 선택할 수 있는 행동 줄이기
4 표준과 관례를 이용하라
_4-1 표준과 관례 이용하기
_4-2 표준을 만들어 일관성 지키기
5 일관성과 신뢰성을 제공하라
_5-1 일관성을 유지하라
___5-1-1 기능적 일관성
___5-1-2 맥락적 일관성
___5-1-3 인지적 일관성
_5-2 신뢰성을 제공하라
___5-2-1 기능적 신뢰성
___5-2-2 맥락적 신뢰성
___5-2-3 인지적 신뢰성

Chapter 06 인터랙션 표현 설계

1 행동을 유도하는 단서를 제공하라 
_1-1 어포던스와 행동유도성
___1-1-1 안내문이 필요하면 디자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_1-2 적절한 시그니파이어를 제공하라
2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라 _2-1 피드백의 역할
_2-2 빠른 피드백
___2-2-1 빠르게 응답하는 피드백
___2-2-2 빠른 것처럼 보이는 피드백
_2-3 섬세하고 다양한 피드백
___2-3-1 번거롭지 않은 피드백
___2-3-2 다양한 전달 방식을 이용한 피드백
_2-4 명확한 피드백
___2-4-1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피드백
___2-4-2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피드백
___2-4-3 확실히 믿을 수 있는 피드백
_2-5 부적절한 피드백에는 안내문이 필요하다
3 올바른 대응 관계를 만들어라 
_3-1 배치에 대한 대응
_3-2 움직임에 대한 대응
___3-2-1 사람의 행동에 반응하는 컴퓨터
4 제약과 제한의 힘을 활용하라
_4-1 제품을 단순하게 만드는 제약의 힘
___4-1-1 물리적 제약
___4-1-2 논리적 제약
___4-1-3 문화적 제약
___4-1-4 의미적 제약
_4-2 물리적 제약 모방
___4-2-1 축, 경로, 경계
___4-2-2 격자와 안내선
___4-2-3 자석 효과
_4-3 선택의 제한을 통한 단순화
___4-3-1 범위 제한
___4-3-2 기본값 제공
___4-3-3 사전 설정값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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