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us 5X. MMS와 VoLTE와 통신사 등록.

구글에서 직접 산 넥서스 5X에 기존 USIM을 그냥 꽂아서 쓰고 있었는데,
네트웨크는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 MMS가 받아지다 안 받아지다 하는 문제가 눈에 띄기 시작했다.
해서 검색질 시작.

혹자는 VoLTE 사용을 위해 통신사에 전화기 등록하는 과정을 거치니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말들을 하던데...
어쨌든 KT 고객센터에 물어본 바...

KT USIM 장착하면 자급제 단말 등록 기준에 따라 모델명이 OPENMODEL 2(LTE 단말)로 등록된단다. 즉, 무슨 단말인지 정확히 모르게 등록된다는 말이다.
결국 KT에서 망 검수를 거치지 않았다면 직접 신분증을 들고 방문해서 등록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기본 상태에서는 VoLTE도 사용할 수 없다.
즉 등록 후 VoLTE 사용 등록까지 마치고, 휴대폰에서 설정을 만져줘야 한다는 이야기.

어쨌든,
114에 전화해 자급제 폰 등록과 VoLTE 등록을 요청했고,
본인확인 후 IMEI 번호 불러주고,
신분증 복사해 팩스로 보내주면,
KT에서 작업 후 등록 완료했다고 다시 전화를 준다.
마지막 과정에서 휴대폰이 자동으로(네트워크 쪽에서 요청할지도..) 리부팅되는데,
USIM 암호를 입력해 두었었다면 잘 보고 있다가 해제시켜 줘야 고객센터의 전화를 제 때 받을 수 있다.

하필, 위 작업 후에 MMS 형태로 오는 메시지가 없어서 아직까지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조금 지켜볼 일...

--------------------
등록이 완료되면 범용단말 개통/기변 시 고객안내가 날라온다.
'KT에서 출시하지 않은 단말은 MMS, DATA 및 통화의 서비스 및 품질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라고.
이건건 기술적 문제가 아니라 운용 문제인데 왜 이렇게 하는지 참 짜증난다.
단말 자급제, 보조금 같은 문제는 말할 것도 없고, 얼마 전 드러난 USIM 이동 불가하도록 처리한 것도 마찬가지. 항상 핀트가 조금씩 어긋나 있어...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환경개선부담금

[DevTip] Windows에서 tail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