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D2로 측정한 터보 부스트압

지지난 주 정도에 심심풀이 삼아 OBD2를 다시 연결해 터보 부스트압을 측정해 봤다.
Torque 앱으로 그래프를 뽑았는데, 그래프로 보기에는 영 애매한 결과가...

사실 엔진 회전수를 천천히 움직이면서 봤어야 하는데,
지하주차장에서 웽웽거리기도 시끄럽고,
예열도 제대로 안 된 상태에서 rpm 올리기도 버겁고,
무엇보다 기름값이 아까워서... ㅜㅜ
엑셀 페달을 꾸욱 밟았다가 확 떼는 식으로 한 두 번 반복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헌데, 접이 찍히는 모양새를 보면, rpm과 선형적인 관계를 가지는 게 아니다.
당연한 결과지만,
올라갈 때, 내려갈 때, rpm 증가 속도 등이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서,
도대체 언제 어떻게 해야 부스압 증가를 얻을 수 있는지 잘 확신이 서질 않는다.
그래도 터보가 확실히 걸리는 시점을 대충 파악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게다가 부스트압 자체도 측정 값일 뿐, 내가 체감하는 것과는 다르다는 것도 문제.

나중에 야외에서,
엔진도 좀 굴린 다음에,
천천히 한 번 다시 재 봤으면 좋겠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환경개선부담금

[DevTip] Windows에서 tail 쓰기...